아동학과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모든 돌봄 · 교육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모든 돌봄 · 교육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보육교사 2급 소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등을 통하여 균형 있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발달을 돕고, 더불어 가족의 안녕과 건강을 지원하는 전문가 입니다(영유아보육법 제 2조 5항). 챗GPT, 인공지능(AI)시대에 미래의 창의적 인재 돌봄과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는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출 뿐 아니라 영유아와 공감하고, 긍정적인 태도와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정서적 지지자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는 국내 최고수준의 교수진이 개발한 우수한 온라인 수업 콘텐츠, 보육 실무현장 전문가들의 온오프라인의 특강, 대면수업을 통해 교수님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놀이, 언어, 수학, 미술, 음악, 안전, 보육실습 수업을 직접 지도 받으며 실천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의 우수한 어린이집과 협력기관으로 연계하여 현장에서의 실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취득과목 이수 후 보육관련학과를 졸업한 자(복수전공자 포함)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이수
보육교사 2급 로드맵
대면수업
(9과목 필수) 이수
필수 교과목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보육학개론 | 영유아발달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보육실습 | 보육실습 |
보육교사론 | 보육과정 | 영유아 교수방법론 | 아동수학지도 | 놀이지도 | 아동권리와 복지 | 아동건강교육 | 아동안전관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정신건강론 | 아동미술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언어지도 | |||
지역사회복지론 | 가족복지론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과 평가 |
안의 과목은 대면수업 필수과목
보육실습(6주) 진행
보육실습(이론수업 + 현장실습)
선 이수과목(5과목) |
---|
아동권리와복지,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자격증 신청
졸업 후 보육인력국가자격증 사이트를 통해 개인이 직접 신청
보육인력국가자격증(tel. 1661-5666)한국보육진흥원(tel. 02-1661-5666)자격증 취득
위의 모든 절차를 이수할 경우 누구든 자격증 100% 취득 가능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 지원
보육교사 역량강화 특강 시리즈1
영유아 정서 발달과 코칭
심폐소생술 실습
가베로 배우는 유아 수학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연습하기
보육교사 마음 돌봄
미술로 마음 읽기
보육교사를 위한 부모상담
대면교육
취득 후 활동분야
미래 전망
보육교사 직업의 미래전망
국가적 차원에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므로 국가가 존재하는 한 계속될 것입니다.
졸업생 인터뷰로 알아보는 아동학과
손미혜(전 아동가족학부 회장)
현 국공립어린이집교사, 본래 IT쪽에 근무하는 회사원이었다가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졸업 후 경력을 쌓고 올해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로 이직하여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소개
2012년부터 장애영유아의 의무교육이 만 3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특수학교를 포함해 유치원을 다니지 않고 어린이집을 다니는 장애영유아에 대하여 의무교육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를 도입하여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가진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을 배치하여야 합니다(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조, 제 22조)
우리대학에서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필수과목인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부모교육론, 정서및행동장애아심리및교육, 정신지체아심리및교육, 장애아동보육론, 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의사소통장애개론,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과목을 개설하고 있어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보육교사 2급이상 자격증 소지자(동시취득 가능)
필수 과목 이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로드맵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지원
자격증 신청
보육인력국가자격증 사이트를 통해 졸업 후 개인이 직접 신청
보육교직원 통합정보취득 후 활동분야
장애아동복지지원법(2016년 12월 시행),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17년 5월 시행),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2017년 6월 시행)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할 장애인복지관련 인력으로 채용될 때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발달재활 전문가란?
성장기 “발달지연” 혹은 “발달장애” 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자격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을 말합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놀이심리재활 영역)” 자격 취득
본 학과에서는 9개 영역 중에 “놀이심리재활” 영역의 자격인정을 위해 14개 법정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 대학 아동발달센터를 통해 ‘놀이치료 임상실습’(140시간)을 제공하여 자격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이용대상은?
서비스 대상은 “발달재활 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만18세 미만”의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으로 등록한 장애아동으로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인 경우에 지원 가능합니다(학생인 경우 만 20세가 되는 달까지 지원 가능하며, “만6세 미만인 경우” 장애진단 없이 의사의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 및 검사자료로 대체 가능합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증 취득 절차
법정 교과목 이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영역) 제공인력 | 아동발달 | -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발달정신병리학 | 부모교육 (부모교육 및 상담)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 |
성격심리학 (성격심리) |
- | 특수아동치료 | 놀이치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 및 상담) |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 | - | |
심리학개론 | - | 장애아동의이해 | - |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 특수아부모 교육론 (특수아 부모교육) |
- | - | |
- | - |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상담) | - | - | - | - | - |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영역) 제공인력 국가자격
※ (괄호)는 법정과목 명칭
※ 놀이치료 실습및수퍼비전 과목 이수 전 선수과목 : 장애아동의이해, 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및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임상실습(140시간)
[슈퍼바이저 및 실습담당자 자격기준]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영역) 법정 교과과목 - 개설현황]
구분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
---|---|
공통필수(1과목) | 장애아동의이해 |
공통선택(1과목) | 아동발달 |
전공필수(5과목) | 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및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놀이치료 실습및수퍼비전 |
전공선택(7과목) | 아동상담 특수아동치료 성격심리학 특수아부모교육론(=특수아부모교육) 부모교육(=부모교육및상담)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상담) 심리학개론 |
※ (괄호)는 법정과목명
자격인증 온라인 신청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 지원센터
인증 심의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 지원센터
1차 심의(제출서류 검토) → 1차 심의결과 통보 → 2차 심의(놀이심리재활영역 분과위원회) → 최종심의 및 의결(자격관리위원회) → 결과통보 → 원본서류 제출 → 자격인증서 발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놀이치료 실습및슈퍼비전”과목의 임상실습지로 본교 아동발달센터 공간 제공
심리검사 및 평가도구 활용아동발달센터의 여러 심리검사 및 평가도구를 활용한 임상실습 기회 제공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소개특강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놀이심리재활 영역)의 역할, 진출분야, 국가자격 취득절차, 임상실습 방법 등에 대한 슈퍼바이저 초청 특강 및 질의응답 제공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소개특강 바로가기취득 후 활동분야
아동상담사 3급 소개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아동학 또는 아동 관련학을 전공한 한국 아동학회 회원으로서, 제 2장에 명시된 자격 규정에 따라 한국 아동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실시하는 소정의 자격심사를 거쳐 그 자격을 인정받은 자를 말합니다. 아동상담사는 1, 2, 3급이 있으며 우리 대학에서는 아동상담사 3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아동상담사는 아동 및 부모를 대상으로 심리평가를 통해 아동의 심리 및 발달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아동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하며 아동의 행동적 문제 해결을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육 및 아동복지 임상현장에서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선별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등 아동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아동상담사 3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및 이수교과목 확인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아동한 관련분야 학사학위를 취득(예정)한 본 학회 회원으로써, 한국아동학회의 아동상담사 자격규정 제2장에 명시된 자격을 갖추고 자격심사에서 그 자격을 인정받은 자
아동학회 가입
필기 시험(4과목), 자격연수
한국아동학회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지원
자격증 신청
심사 및 면접
아동상담사로서의 인성, 아동상담사로서의 상담관, 아동상담사로서의 윤리 및 태도,
아동상담사 업무에 대한 적성, 아동상담사가 되고자 하는 동기
자격증 취득
자격증 취득
교육기관전문심리상담사 소개
교육기관(위클래스 또는 교육복지 상담실 및 상담교사) 의뢰로 아동·청소년 및 보호자와 교육기관 종사자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활동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교육기관 의뢰에 따른 심리상담,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전문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및
이수교과목 확인
교육기관전문심리상담사 자격증 로드맵
※ 2급 지원자는 3급 교과목도 이수해야 함
※ 2, 3급 모두 필수과목 이외의 심리상담 교과목은 선택과목으로 작성, 성적증명서 제출 필수
이수교과목
자격증 신청,
서류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지원
필기 및 면접시험
필기시험 60점 이상
자격증 취득
발급기관 모든마음센터(문의 modnmaum2@naver.com)
모든마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