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최신 커리큘럼과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초거대 AI 시대 비즈니스에 필요한 조직의 리더와 실무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최신 커리큘럼과 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초거대 AI 시대 비즈니스에 필요한 조직의 리더와 실무전문가를 양성합니다
ESG경영 전문가란?
ESG 경영 전문가는 기업이 사회적, 환경적, 지배구조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경영하는 것을 지원하는 전문가입니다. ESG는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의 줄임말로, 기업이 환경 보호, 사회적 가치 실현, 지배구조 강화를 통해 사업 성과 개선과 지속적인 발전을 추진하는 전략입니다.
ESG 경영 전문가는 이러한 ESG 경영 전략 수립과 실행을 돕는 역할을 하며, 기업과 사회 간의 상생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데 기여합니다.
ESG경영 전문가
진출 가능 분야
교육 과정
ESG경영의 기초부터 현장실사, 컨설팅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필수 1과목, 선택과목 중 3과목 등 4과목 이상 이수하면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핵심 과목
POINT 01
ESG경영과 CSR
ESG와 CSR의 기본에 대해 학습합니다.
ESG경영의 전략적 접근법과 기업현장에서의 ESG 운용 사례를 학습합니다.
CSR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CSR 전략 실천과 성과 평가에 대해 학습합니다.
POINT 02
ESG 공급망 실사
공급망 밸류체인 내의 ESG 관리체계구축에 대해 학습합니다.
공급망 밸류체인 내 기업에 대한 ESG기준과 실천내용을 조사하고 지속가능성과 사회적책임 측면에서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학습합니다.
POINT 03
ESG경영컨설팅
ESG경영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지식, E.S.G각 영역별 진단지도,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전문 교수진
윤남수 교수
신용보증기금에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였으며, ISO14000심사원이기도 하다. ESG와 맞물려 있는 CSR이 도입되던 초창기부터 CSR에 대한 연구와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은 ESG와 CSR을 결합한 연구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문형남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이면서, 동대학의 ESG메타버스발전연구원 원장으로 ESG경영전략 수립과 실행에 대한 연구와 적용을 통해 ESG의 실천적인 분야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챗GPT가 추천한 ESG 전문가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유진 교수
ESG 교육 및 컨설팅, 인증 서비스 기관인 한국ESG교육협회의 교수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ESG 분야 중 사회적 가치(Social) 영역 K-ESG가이드라인, ESG 도입 필요성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체험강의
ESG경영과 CSR
ESG경영과 CSR에 대한 이론과 실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학습
마켓리서치 전문가란?
마켓리서치 전문가는 시장이나 산업에 대한 분석 및 예측을 수행하는 전문가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에 대한 경향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선호도와 행동 패턴 등을 조사하여 기업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조언합니다. 또한 기업과 해당 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고객들의 니즈와 선호를 파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기회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마켓리서치 전문가는 비즈니스 숙련도와 정보 수집 능력이 뛰어나며,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는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로 많은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인력을 채용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마켓리서치
마켓리서치 전문가
진출 가능 분야
교육 과정
마켓리서치 관련 내용과 리서치 활용 관련 내용들을 학습합니다.
※ 필수 1과목, 선택과목 중 3과목 등 4과목 이상 이수하면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핵심 과목
POINT 01
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 A부터 Z까지 학습합니다.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대해 학습합니다.
시장의 정보수집 방법과 통계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POINT 02
기초 빅데이터 분석
누구나 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입문 과정입니다.
빅데이터의 필요성, 빅데이터를 이용한 실용적인 예제, R을 이용한 빅데이터 기초 분석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POINT 03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빅데이터 이론부터 활용까지 학습합니다.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관리, 경영과 빅데이터 활용, 부분에 대해 학습합니다.
전문 교수진
이규동 교수
삼성전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현업에 유용한 생생한 강의를 하고 있다. 특히, 마켓 리서치 조사와 결과 활용의 주요 분야인 고객관계 관리, 고객만족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임명서 교수
디지털 마켓과 디지털 소비자 경험 전문가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LG U+ 등 공공, 민간 모두에서의 근무 경험이 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마켓 데이터 활용, 마켓리서치 주요 분야인 소비자행동 등에 대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윤모 교수
빅데이터 전문가로 빅데이터 전문기업 ㈜베가스의 R&D센터장으로, 삼성생명, UNISYS 등에서 빅데이터 관련 실무 경험이 풍부하다. 마켓 리서치의 주요 분야 중 하나인 빅데이터 관련 이론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빅데이터의 활용에 대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체험강의
마케팅조사
자료 수집과 분석, 통계적 방법 사용, 설문지 설계, 보고서 작성 등 마케팅 조사 프로젝트의 계획과 실행에 대해 학습
AI빅데이터경영 전문가란?
AI빅데이터경영 전문가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AI빅데이터경영 전문가는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여 경영 의사결정에 활용합니다.
AI빅데이터경영 전문가는 기업, 연구 기관,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조직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예측 분석, 고객 분석,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 데이터 주도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한 자원이 되며,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AI빅데이터경영 전문가
진출 가능 분야
교육 과정
※ 필수 1과목, 선택과목 중 3과목 등 4과목 이상 이수하면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핵심 과목
POINT 01
AI를 활용한 기초경영 분석
AI 기초와 경영활동 적용에 대해 학습합니다.
AI 기초 이론 과 AI 기초 데이터 분석에 대해 학습하고, AI 기초 데이터 분석을 다양한 사례에 접목 하여 AI 활용과 분석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POINT 02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빅데이터 이론부터 활용까지 학습합니다.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관리, 경영과 빅데이터 활용, 부분에 대해 학습합니다.
POINT 03
AI와 미래사회
AI 관련 기술과 사회 변화에 대해 학습합니다.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 발전, 사회 변화, 발전 전망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확인하고 새로운 플랫폼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 기술들에 대해 학습합니다.
전문 교수진
이민정 교수
삼성SDS, 엔씨소프트 등의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근무로 실무 경험이 풍부하며, 한국컴퓨터정보학회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AI를 활용한 기초경영분석 등 에 대해 이론과 실제 활용 모두에서 유용한 강의를 하고 있다.
김덕현 교수
국방과학연구소 IT 분야, (주)핸디소프트,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하였다. 풍부한 연구경험과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 등 주요 디지털 기술의 산업 활용에 대해 유용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김종현 교수
IT 전문가로 IBM, 삼성SDS, KB국민은행 등에서 IT 전문가로 근무하였으며 아주대 사이버보안학과 교수로 재직하기도 하였다. IT분야에서의 풍부한 현업경험과 교수 경험을 바탕으로 AI, 블록체인이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체험강의
디지털기술과 비즈니스
AI, 메타버스 등 주요 디지털 기술, 산업분야별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해 학습